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국민투표로또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도 다시 등장했습니다. 국민투표로또는 선거를 즐기는 사진을 인증하는 이른바 투표인증을 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하여 당첨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민주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선거와 투표를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시행하는 국민투표로또는 100% 후원자들의 후원금으로 진행하는 행사 입니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로또에 참가하는 방법은 먼저 선거를 즐기는 사진을 찍은 뒤 국민투표로또 사이트 (https://voteforkorea.org)에 접속하여 사진과 핸드폰 번호를 등록하여 응모를 하면 됩니다. 국민투표로또 응모시에는 1인 1응모를 위해 카카오톡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국민투표로또의 당첨상금은 운영비를 제외한 후원금을 기준으로 당첨금이 결정됩니다.1.2.3등의 상금은 최대 금액으로 제한을 두고 4등을 최대한 많이 추첨하여 5만원씩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국민투표로또 1등 당첨금은 후원금의 50%로 최대 500만원이며 2등은 후원금의 20%로 최대 200만원, 3등은 후원금의 10%로 최대 100만원 당첨금을 수령합니다. 4등은 후원금에 따라 인원수가 결정되며 5만원의 당첨금을 지급받습니다.



    국민투표로또에 응모하는 응모사진은 원칙적으로 선거와 관련된 사진이어야 하며 선거와 관련없는 사진,선거법에 위반되는 사진,중복되는 사진,저작권에 저촉되는 사진,기표소 내에서 촬영한 사진은 당첨에서 제외됩니다.


    국민투표로또 행사에 대해 선거법에 위반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공직선거법 10조에 따라 선거에 관련한 사진공모전은 공명선거추진활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받았기 때문에 전혀 선거법 위반이 아닙니다.



    다만 투표를 할 때 기표소 내에서 촬영을 하고 이를 게시 또는 배포하는 행위는 위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응모사진에서도 기표소 내에서 촬영한 사진은 제외를 시키고 있습니다.


    국민투표로또 당첨자 발표는 투표일 오후 9시에 추첨 진행 및 결과발표를 합니다. 추첨과정은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으로 생중계를 하고 국민투표로또 행사에 후원을 하는 것과 참가를 하는 것은 별개이기에 후원을 하지 않은 사람도 누구나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선거에 참여하고 투표를 하는 것은 유권자의 권리이며 의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직 유권자의 선택만이 정치를 바꿀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의 투표 참여는 그만큼 사회를 건강하게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 꼭 투표하시고 국민투표로또에도 참가해 행운을 잡아 보세요.